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김해가야고등학교

검색열기

메인페이지

게시 설정 기간
상세보기
5000년 역사를 바꾼 동서양 천재들의 사색공부법(6장,실천)
작성자 박주하 등록일 2019.12.17

 지금까지 사색했다면 이제는 실천해야 한다.인문학으로 세상의 이치를 깨우치고 나를 바꾸고 세상을 바꿀 남들과 다른 나만의 생각을 했다면,이제는 정말로 나를 바구고 세상을 바꿀 차례다.사색지도와 연표를 만들고 그러기 위해 위대해지겠다고 마음 먹어라.모든 것은 내가 직접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강경민: ‘우리는 사색조차도 입시공부처럼 하고있다’라는 말에서다들 필요함은 느기지만 방법은 모르기에 딱딱한 방법으로,정해진 방법으로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스스로 생각하기보다 모범답안을 외우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곧 내 생각으로 여겼기 때문에 이런 모습이 나타났다고 생각한다.우리는 생각하는 법을 모른다.


여종원: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적용해야 한다.생각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행동해야 한다.무언가를 알았다면,어떤 것을 생각했다면 이를 드러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생각은 보이지 않는다.하지만 강하다.생각을 행동으로 바꾸었을 때 우리는 누구보다 강해진다


이창민:천재처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이 책을 통해 사색에 대한 고정관념,즉 주입식 사색을 깨뜨려야 한다고 생각했다.소크라테스처럼 육체의 한계를 초월해 정말 내 스스로 성인들처럼 생각할 수 있을지 궁금해졌다.


박주하:’위대해지려고 각오한 사람만이 위인이 될 수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이다.나는 천재는 결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다는 말을 믿는다.그 아무리 머리가 좋다 하더라도 그런 나를 들여다 볼 노력을 하지 않으면 거기까지인 것이다.이 세상에서바꿀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내 마음 뿐이다.사색하기로 마음먹으면나는 위인이 될  수 있다.

52404915-47B5-43DF-81B1-C09C520F5B62.jpeg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