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장.습득
토론 내용 요약
월스트리트를 만든것은 잘못된 인문학이었고 그에 따른 빈부격차를 해결하는것도 인문학이다.남들과는 다른 생각을하는 것을 통해 지금의 경제구조를 바꾸어야한다. 언젠가 경제능력을 상실해도 자본에 의해 보호받는 사회를 만들어가야한다.
느낀점
강경민
우리가 어떤 일을 하러면 가민히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어떤일을 하기위해 움직이고 실행해야한다 2장에서는 우리가 특별해지길 원한다면 특별해질때까지 기다리지말고 평범하디 평범한 우리의 환경을 바꾸자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커서 무엇이 되고싶은지 질물을 많이 받는다 그래서 우리는 커서 특별해질꺼라 생각을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는것이 대부분이다.평범한 것들에 둘러싸여 변화시킬 생각은 안하고 가만히있기에 그런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평범한 것을 바꾸러면 일단 고정관념을 바꿔야 할 것 같다.
박주하
인문학이 경제를 살리기도,죽이기도 할수있는 세상을 바꾸는 키라는 생각이들었다.나는 인문학을 공부를 하여서 모두에게 공정한 분배가 돌아가도록 하는 사회를 만들고싶다.
여종원
이지성 작가는 지금까지 우리가 받은 교육이 세계 최악의 수준이다라고 하였다.이지성작가가 추구하는 교육이 이루워지러면 지금 이책을 읽고있는 우리와 독자들,우리의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지금까지했던 교육을 뒤로하고 자기 교육을 실천해 자신부터 바꿔다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먼저 고정관념을 꺠는것이 이변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정관념과 우리 머릿속에 자리잡고있는 무비판적 수용 태도를 없애고 진실되고 실질적인 자기교육을 통해 사회적통념과 교육방식을 바꿔야한다.우리의 실천으로 하여금 개인들이 자기계발을 하고,자기계발로 허여금 우리가 생각하는 발전된 사회가 교육을 이뤄 나갈수있다고 생각한다.
이창민
우리나라의 교육방식에 대해 따라가기만 하였는데 이책을 읽고나서 우리나라의 교육방식이 잘못되었고 그 교육방식을 바꿔나갈 리더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하고 우리나라가 한번도 교육하지않았던 인문학교육을 하여서 진실된 교육을 하는것이 좋을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