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거짓말을 하고 제 역할을 하지 않는 학생을 지도하기
첫번째로는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본 후 상황을 지켜본다 그리고 지금 지키지 않는 학생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도 제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처벌 규칙을 만든다 제 역할을 하지 않은 학생에게 청소가 자기의 책임이라는 것과 역할을 하지 않은것이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또한 반의 규칙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데 이때 너무 강압적으로 한번에 하려고 하지말고 그 과정이 중요하니 차근차근 해 나가야 한다. 옳고 그름을 구체적ㅇ으로 알려주어야 하고 제 역할을 하지 않은 것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거짓말을 한것에 대해서도 잘못된 부분을 지적 해주어야 한다. 지도 할때 화를 표시하면 안된다. 이에 따른 처벌 규칙으로는 필사 ( 명심보감 )등을 쓰게 하는데 분량에 대해 당사자에게 직접 물어본 후 적당한 선을 유지한다 또 시를 암송하거나 그림책에서 좋은 글귀를 외운다
45. 통합 학급 운영 방법을 알고 싶어요. 도움반 학생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학생에게 상황을 설명해준다 도움반 친구라고 해서 반의 친구들이 다 하는 청소라던지 이런 역할을 시키지 않으면 다른 학생들의 불만이 생길 수 있으니 도움반 학생에게도 작은 역할을 맡긴다. 또한 통합 학급의 담임과와도 상담이 필요하다. 이에 따른 불만의 해결 방안으로 는 첫번째, 자리 문제는 공평하게 프로그램을 돌려 자리를 뽑고 도움반 학생이 없을때 상황을 충분히 설명후 이해를 해달라고 양해를 구한다. 청소 문제는 작은 역할이라도 주어 같이 청소를 하게 하거나 통합 학급 교사에게 청소를 시키게 한다.
48. 선생님 수업은 원맨쇼 같아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업시간 중에 학생들에게 참여 기회를 많이 준다거나 모둠 활동같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하는 활동을 많이 만들어 활동한다 또한 수업 중간중간에 학생들이 잘 이해하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 해야한다 하지만 몇몇학생들만이 이해 한 것 일 수 도 있기 때문에 한 번씩 형성평가나, 쪽지 시험을 보아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다른 교사에게 나의 수업을 공개하여 피드백을 받는다. 이렇게 해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나의 문제일 수 도 있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 성찰의 기회를 갖거나 학생에게 기회를 더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본다.
|